티스토리 뷰

일본과 미국의 로봇테마 주식에 투자하는 ETF 인 BOTZ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OTZ

 

BOTZ 는 미래에셋의 해외 브랜드인 Global X에서 출시한 Robotics & AI ETF 입니다. 흔히, 자동화 로봇에 투자하는 ETF 중 ROBO와 함께 양대산맥으로 꼽힙니다. 그만큼 운용규모와 거래량 면에서 뛰어난 ETF 입니다.

BOTZ 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로봇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얻는 기업들을 자산으로 편입하여 종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드론, 헬스케어 로봇 및 예측-분석 소프트웨어까지 로봇과 관련된 폭넓은 분야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수수료는 0.68 % 로 Active Fund 임을 감안하면 봐줄만한 수준입니다. 경쟁상대인 ROBO 의 수수료는 0.95 % 이기에 상대적으로 훌륭하게 느껴집니다.

항목 비고
운용사 미래에셋
브랜드 Global X
발행일 '16.12.9
수수료 0.68%
운용규모 $2.53B
평균 거래량 $38.69M
평균 스프레드 0.03%

 

 

편입종목

 

BOTZ 는 33개의 종목을 가중 분배 방식으로(캡 적용) 편입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60.18 % 로 꽤 큰 편입니다. 

출처: etf.com

 

BOTZ 에서 비중이 높은 상위 다섯개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ABB Ltd. 는 스위스의 다국적 기업으로 로봇, 에너지, 자동화 기술 분야를 다루는 기업입니다. 산업용 로봇 뿐만 아니라 전기설비, 전기차 충전소 관제시스템, 데이터센터 솔루션 등 산업과 관련된 온갖 제품과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종업원만 14만명에 이를 정도로 거대한 기업입니다.

 

  • NVIDIA Corp. 는 지포스 시리즈 그래픽카드로 너무나 유명한 반도체 설계 회사입니다. 지포스가 너무 유명한 나머지 엔비디아를 그저 그래픽카드 제작 회사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율주행차 등에 사용되는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엔비디아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BOTZ에 엔비디아가 편입된 이유는 그 때문입니다.

 

  • FANUC Corp. 는 일본의 거대 기업으로 산업용 로봇 및 공작기계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흔히 로봇팔로 불리는 산업용 로봇을 비롯하여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데 ABB Ltd. 에 비하면 제작하는 제품의 종류는 적지만 그만큼 산업용 로봇에 대한 집중도가 더 높은 편입니다.

 

  • Intuitive Surgical의료용 로봇을 만드는 미국의 의료기기 로봇 제작 회사입니다. 수술 로봇인 da Vinci Surgical System 으로 일약 명성을 얻었는데 아래 유튜브 영상을 보고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사람의 손이 들어가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서도 정교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데 기술이 발달할수록 그 활용도는 점점 높아질 것 같습니다.
da Vinci Surgical System 시연

 

  • KEYENCE Corp.센서, 자동제어기기, 3D 프린터기 등을 만드는 일본의 제조기업입니다. 각종 로봇과 자동화기기를 만든다기보다 이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회사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KEYENCE CORP 제품

 

BOTZ 의 편입 종목은 보시는 바와 같이 자동화 로봇, 인공지능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로봇 생산업체 뿐만아니라 이와 관련된 AI 반도체, 부품 업체들까지 담고 있기 때문에 자동화 로봇 및 인공지능 분야에 대해 폭넓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국가 비중

 

BOTZ 의 투자 비중이 높은 국가부터 일본, 미국, 스위스, 영국  순으로 이어집니다. 일본과 스위스는 예로부터 정밀 기계 및 로봇이 발달한 나라이고, 미국은 AI 및 혁신적인 서비스 로봇들의 시장이 큰 나라입니다. 미국보다도 일본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다른 ETF 들와 사뭇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운영 실적

 

□ 지난 3~4년간의 운영실적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코로나 저점대비 수익률은 110% 수준입니다.

 

전망

□ 산업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다르면 '지능형 로봇'은 아직 성장초기 단계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주목되는 분야입니다. 

  • 가솔린/디젤차, 메모리반도체, 중소형 OLED, 일반가전, LCD 등 이미 고도화된 산업에서 더 이상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반면 '지능형 로봇'은 아직 성장 잠재력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 멀리 볼 필요없이 2021년만 보더라도 개인용/가정용 로봇, 전문 서비스로봇 분야는 모두 30% 대의 성장률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 이는 전기차용배터리, AI, 전기차, AR·VR 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수치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관점에서도 지능형 로봇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총평

 

BOTZ 는 자동화 로봇과 이에 필요한 AI 반도체, 센서 등의 제조회사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담고 있는 종목은 33개로 많은 편은 아니며 상위 10개 종목의 비중이 60% 정도로 집중도가 높은 편입니다. 수수료는 0.68% 로 Active Fund 중에서는 보통 수준입니다.  이미 고도기로 접어든 내연차나 메모리반도체 등과 달리 자동화 로봇은 아직 성장 초기 분야로 여겨지므로 향후 발전이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ROBO 와는 구성종목에서 차별화된 부분이 있으므로 적이 판단하셔서 투자해볼 만한 ETF 라고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틀린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