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시간에 알아본 BOTZ에 이어 미국과 일본의 로봇테마 주식에 투자하는 ETF 인 ROB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OBO

 

ROBO 는 외국 회사인 Exchange Traded Concepts 가 운용하는 글로벌 로봇테마 투자 ETF 입니다. 운용 규모와 거래량 등으로 평가할 때 BOTZ 와 함께 로봇 ETF 계의 양대산맥으로 꼽힙니다. 사실상 로봇 분야 ETF 라고 하면 BOTZ 와 ROBO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양쪽의 컨셉이 살짝 달라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ROBO로봇과 자동화에 관련된 회사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로봇 관련 센서나 부품,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3D프린터,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 폭넓은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ROBO 는 현재 84개 종목을 편입하고 있어 BOTZ 보다 더 폭넓은 분야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BOTZ 의 경우 33개 종목을 편입하고 있고 상위 10개 종목의 비중이 60% 로 매우 높은데, ROBO 는 이보다 많은 종목을 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ROBO의 수수료는 0.95% 로 액티브펀드임을 감안해도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경쟁상대인 BOTZ 는 수수료가 0.68 %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높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수수료만 보고 ROBO를 선택하기에는 좀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같은 로봇 테마를 다루지만 ROBO는 BOTZ 와 컨셉이 사뭇 다르기 때문입니다.

항목 비고
운용사 Exchange Traded Concepts
브랜드 ROBO Global
발행일 '13.10.22
수수료 0.95%
운용규모 $1.93B
평균거래량 $16.50M
평균스프레드 0.14%

 

편입종목

 

ROBO 는 기업의 매출액, 성장잠재력, ESG 평가, 시장규모 등을 고려하여 약 84개의 종목을 편입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18.9 % 으로 비중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BOTZ 가 60% 가 넘는 것을 고려하면 폭넓게 자산이 배분되어 있는편입니다.

따라서 BOTZ( >> kim-expain.tistory.com/93 ) 와는 달리 상위 기업들과 하위 기업들 간의 영향력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 3D Systems Corp. 는 기업명에서 알 수 있듯 3D 프린터를 생산, 제조 판매하는 미국 회사입니다. 항공 우주, 방위, 자동차, 반도체, 보건의료에 이르기까지 3D 프린터가 쓰일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3D 시스템즈의 비중이 1위로 편성되어 있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 iRobot 은 흔히 로봇청소기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미국 회사입니다. 

 

  • FLIR Systems 는 열 화상 카메라, 이미지 센서 등의 생산 및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 회사입니다. 지능형 로봇이나 자율주행차 등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종 영상 카메라와 센서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종목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 HIWIN Technology 는 기계부품 및 서보모터를 만드는 대만의 제조회사입니다. 로봇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수많은 부품과 정밀한 모터 등이 필요한데 이를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 AeroVironment 는 무인항공기와 드론을 만드는 미국의 방위업체입니다. 주로 군용 제품을 제조합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BOTZ 와는 종목 구성이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5개 종목에서 ROBO 와 BOTZ 는 한 가지 종목도 겹치지가 않습니다

 

국가 비중

 

ROBO의 투자 비중은 높은 국가부터 미국, 일본, 독일, 대만, 영국 순으로 이어집니다. 국가 비중에서도 일본의 비중이 높았던 BOTZ 와는 사뭇 다른 양상입니다. 

 

 

운영실적

□ 2014년부터 ROBO의 운영 실적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ROBO 와 BOTZ 의 지난 3년간 결과를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 BOTZ 가 ROBO 보다 늦게 출시되었기 때문에 3년만 비교하였습니다.)

 

 

 

전망

BOTZ 에서 설명드렸던 것과 마찬가지로, 지능형 로봇 분야는 아직 성장 초기 단계이며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 투자 종목을 살펴보면 ROBO 는 조금 더 전통적인 로봇 산업에, BOTZ 는 좀더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로봇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데 성과를 잘 살펴보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총평

 

ROBO 는 로봇 테마와 관련된 종목들을 폭넓게 담고 있는 ETF 입니다. BOTZ 에 비해 지난 몇 년간 실적도 좋았고, 다루고 있는 종목이 84개로 많아 로봇 산업의 전체적인 발전을 좀더 잘 추종할 수가 있습니다. 수수료는 0.95 % 로 Active Fund 중에서도 낮지 않은 수준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잘 투자하면 수수료를 상쇄하고도 남는 성과가 기대됩니다. BOTZ 와 함께 살펴볼 만한 가치가 있는 ETF 로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틀린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실행하는 것이며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