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포트를 쓸 일이 생겼다. 통계자료가 뒷받침 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일단 GDP 부터 찾아봐야 한다. 그런데 GDP를 어디서 찾더라? 국가별 GDP를 찾는 것은 쉽다. 그건 나무위키에도 나오니까. 그런데 산업별 GDP 를 찾아야 한다면?

이럴 때 어디서 GDP 를 쉽게 찾을수 있을 지 유용한 사이트를 발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세계은행의 Worldbank Open Data 이다.

>> 링크 : World Bank Open Data | Data

 

세계은행(Worldbank)이란?

세계은행은 세계연합(UN)과 제휴관계가 설정되어 있는 전문기구 중 하나이다. 비슷한 전문기구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노동기구(ILO), 국제통화기금(IMF), 세계보건기구(WHO) 등이 있다.

통상적인 금융기관의 역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내는 등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어 급히 경제 통계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떤 데이터가 있는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어떤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일단, 세계은행 공개데이터에 확보할 수 있는 지표들은 모두 2,000여 가지가 된다. (>> Indicators | Data (worldbank.org) )

이 중에서 세계은행이 주요 데이터로 선별해둔 데이터만 해도 500여 가지가 된다. ( >> Indicators | Data (worldbank.org) )

그 중에서 GDP를 찾을 수 있는 경제&성장 (Economy & Growth) 파트의 주요 데이터만 보면 아래와 같다.

 

 

실제로 GDP 데이터를 클릭해보았다. 아래와 같이 그래프가 제공되고, 나라별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슬라이드바를 조절하면 연도를 바꿀 수 있다.

GDP 순위 / 통계 확인된 모습

 

제조업 GDP 순위와 같은 데이터를 찾으려면?

 

이럴 때는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제일 편리하다. 영어를 잘 할 필요는 없다. 앞에 몇 단어만 검색하면 자동완성 기능이 알아서 통계를 찾아준다.

제조업(Manufacturing) 을 검색해보니 여러 정보가 뜬다. 세계 GDP 순위를 보고 싶은 것이니 Manufacturing, value added (current US$) 를 선택한다.

 

 

제조업 GDP 그래프와 순위는 아래와 같다. 한국이 세계 5위이다. 

 

 

 

경제 통계들을 알아서 뭐하나 싶지만, 리포트를 쓰거나 관련 자료를 만들 때 이런 통계를 하나하나 찾는 것이 꽤 어렵다. 시간을 금에 비유한다면, 빠르게 경제통계 자료를 찾는 것도 곧 금을 버는 셈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