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셀에 대한 이해를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수식(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가공해볼 차례입니다. 엑셀 함수의 방대한 분량을 하나의 글에서 해결할 수 없으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식 입력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다음 시간부터는 활용도가 높은 함수들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력되어 있는 수식을 확인하는 방법

 

함수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함수를 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12강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가 '함수'를 입력하더라도 셀에 보이는 것은 '보이는 값'이기에 함수를 설명드리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먼저 12강에 사용했던 예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수식은 '=10/100' 을 입력하였고, 값은 0.1로 계산되었으며, 백분율(%) 표시형식을 사용을 해 10% 라 값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수식을 표시하기 위해 [수식 탭] - [수식 분석] - [수식 표시(Ctrl+`)] 옵션을 켜줍니다.

 

 

그러면 셀에 표시되는 값이 [보이는 값]이 아니라 [입력한 함수 데이터]로 바뀌면서 셀에 입력한 함수를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함수를 설명드리다가 입력한 함수를 보여드릴 때는 이 [수식표시(Ctrl+`)] 옵션을 켜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엑셀 함수의 입력 방법

 

엑셀은 셀에 등호(=)로 시작하는 글을 입력하면 그 글을 함수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등호(=)를 입력하고 원하는 수식을 입력하는 것으로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함수가 아니라 그냥 등호를 입력하고 싶을 뿐이라면 등호(=) 앞에 숨김 문자인 작은따옴표(')를 하나 붙여주면 됩니다.

첫 글자에 등호(=)를 써줌으로써 수식을 입력한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수식에는 어떠한 문자열들을 입력하면 될 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사칙연산(+-*/)

 

먼저, 엑셀에서 수식을 통해 사칙연산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사칙연산은 셀주소(A1, A2 등등) 사이에 더하기(+), 빼기(-), 곱하기(x), 나누기(/) 기호를 입력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각각 실시해보았습니다. 수식을 보여주기 위해 [수식표시(Ctrl+`)] 기능을 켜두겠습니다.

 

수식표시 기능 On

 

 수식을 시작하는 기호(등호=)를 입력하고, 셀의 주소끼리 사칙연산을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계산 결과를 보기 위해 수식표시 기능을 끄겠습니다.

 

수식표시 기능 Off

 

사칙연산이 잘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칙연산 순서

 

일반적인 수학 공식에서 곱하기 나누기를 먼저 하는 것처럼 엑셀에서도 더하기 빼기보다 곱하기 나누기를 먼저 처리합니다.

 

괄호가 없이 계산되는 경우와 괄호를 포함하여 계산하는 경우 2가지 예를 준비했습니다. 역시 수식을 보여드리기 위해 수식표시 옵션을 켜둔 상태입니다.

 

수식표시 옵션 On

 

이제 수식표시 옵션을 끄고 계산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수식표시 옵션 Off

 

괄호를 삽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1+2 보다 2*100이 먼저 계산되어 201 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기본내장 함수의 사용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엑셀 '함수'가 아닌 엑셀 '수식'의 사용방법에 가깝습니다. 보통 함수라고 하면 엑셀에 포함되어 있는 엑셀 내장 함수 등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엑셀 내장함수 사용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엑셀 내장함수는 '=함수이름(인자)' 형태로 수식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인자의 종류나 개수는 함수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엑셀 내장함수 사용 예 (수식표시 옵션 On)

 

Today, Left, Sum, Product 네 가지 엑셀 내장함수를 준비해봤습니다.

 

이제 수식 표시 옵션을 끄고 엑셀 내장함수의 입력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Today 함수는 오늘 날짜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해 줍니다.
  • Left 함수는 입력값의 왼쪽에서부터 지정한 개수 만큼의 글자를 반환해 줍니다.
  • Sum 함수는 입력한 값들을 모두 더한 값을 반환해 줍니다.
  • Product 함수는 입력한 값들을 모두 곱한 값을 반환해 줍니다.

 

여기서 각각의 함수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아직 열심히 공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네 함수 모두 ① 함수이름 과 ② 인자 를 넣어주었더니, 어떤 결과를 ③ 반환 해주었다는 것만 확실히 인지하시면 됩니다.

 

이때, 함수마다 입력한 인자의 형태가 조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Today 함수는 인자를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 Left 함수는 첫번재 인자는 B15 셀의 주소를, 두 번째 인자는 숫자 2를 입력했습니다.
  • Sum 함수는 3개의 셀 주소(B16, C16, D16 )를 인자로 입력했습니다.
  • Product 함수는 3개의 셀 주소를 B17부터 D17까지(B17:D17) 라는 식의 축약어로 입력했습니다.

 

이처럼 엑셀 내장함수의 사용은 결국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할 지를 알고, 그 함수를 사용할 때 어떠한 인자를 넣어야하며, 그 결과 어떠한 값이 반환된다는 것을 명확히 아는데 요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차후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