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은행 홈페이지에서 각종 경제 데이터들을 빠르게 찾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다.

>> 세계 GDP 순위, 산업별 GDP, 제조업 GDP 등 통계 빨리 찾기 (tistory.com)

 

이런 국제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찾는 것에는 엄청난 이점이 있는데 오늘은 그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GDP 등 통계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 형태 ( csv, xml, excel ) 형태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데이터베이스 파일로 공개

 

csv, xml, excel 파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표 형태의 데이터를 CSV는 메모장에 줄과 콤마로 기입해 놓은 것이고, XML은 계층화된 구조에 따라 기입해놓은 것이고, EXCEL은 표 형태에 데이터에 함수나, 차트, 서식 등 추가적인 기능들이 얹어져 있는 것이다. 헷갈리면 용량이 가장 적은 CSV 를 받으면 된다.

대표적인 지표인 국가별 GDP 통계를 연도별로 정리해놓은 데이터는 이렇다.

 

글씨가 너무 작아 안 보일테니 앞 부분만 확대하면 이렇다.

 

이처럼 GDP나 국가별 제조업 GDP, 소비자물가, 국가별 인구성장률, 성별별 임금격차 등 모든 데이터가 원천 상태로 공개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차트나 그래프를 입맛에 따라 뽑아내기 편리하다.

 

자! 그럼 이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통계 데이터 엑셀로 저장하기

 

딱히 설명할 필요도 없이, 통계만 찾아내면 데이터 저장은 우측하단에 링크가 버젓이 걸려있다. 

아예 직접 EXCEL 파일을 받거나, CSV 파일을 받아서 엑셀로 열어보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다운로드는 용량이 작은 CSV 파일로 받고, 나중에 편집 등을 할 때 EXCEL 로 저장하는 편이다.

 

이렇게 데이터를 csv 파일로 저장해두면 나중에 급히 자료를 써야 할 때 무척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