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에서는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의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https://kim-expain.tistory.com/95

 

이번 글에서는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의 모델명 규칙을 알아보고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 모델명 규칙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의 모델명 규칙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탐내고 있는 모델인 RF85A9241AP 제품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도어타입 : RF / RH / RB 등

RF(4도어), RH(3도어), RB(2도어) 제품입니다. 아마도 R은 냉장고(refridgerator) F는 넷(four)의 약자일 것 같습니다. 저는 4도어 타입의 냉장고를 찾고 있으므로 RF 타입의 냉장고만 살펴보고 있습니다.

 

(2) 용량: 85 / 51 / 39 등

51(650L, 키친핏 제품), 85(850L, 프리스탠딩 제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키친핏 제품은 쇼케이스가 없기 때문에 배제하고 있어 85 제품만 살펴보고 있습니다.

 

(3) 연식 : A, T, R, N, M, K, J

출시년도를 의미하며 A(21년), T(20년), R(19년) 순서입니다. 저는 신형 제품을 사용하고 싶기에 A 라인을 보고 있고, 가격이 저렴하다면 T 라인도 허용 범위에 있습니다.

 

(4) 종류 : 9, 7, 3 등

냉장고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4도어형, 2도어형, 1도어형 등을 의미하는데 제가 보고 있는 4도어형은 모두 9입니다.

 

(5) 쇼케이스: 1, 2, 3 등

1(쇼케이스 없음), 2(쇼케이스 1개), 3(쇼케이스 2개) 입니다.  저는 쇼케이스는 반드시 있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2 나 3으로 표시된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6) 옵션: 1, 2, 3, 4, 5 .... W, V, P, M 등

▼ 아래 표를 가져왔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준들로 구분됩니다.

  • 제균/탈취 : 이온살균&청정탈취+   or   청정탈취+   or    UV청정탈취
  • 메탈쿨링: 커버&선반   or  커버
  • 아이스메이커 : 빅아이스메이커 or 슬림 아이스 메이커 or 트위스트 아이스메이커

 

이온 살균 청정기가 청정탈취 보다 좋은 옵션입니다. 탈취는 물론 살균 효과도 있기 때문인데 저는 가급적 이온 살균기가 있는 제품을 사려 하고 있습니다.

 

▼ 다만, V, M, X 처럼 위 표에 나와있는 항목 외의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X는 후면 커버가 블랙 글래스로 되어 있고, V는 후면 커버가 메탈로 되어 있습니다. 냉장고 도어 커버는 X와 V 모두 메탈로 되어 있고요.

(좌) RF85A92V1AP / (우) RF85A92X1AP

 

(7) 효율 : 1, 2, 3 등

숫자 그대로 1이면 1등급, 2이면 2등급입니다. 당연히 저는 1등급 제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LG 워시타워를 샀을 때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으로 재미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과 관련된 내용은 예전에 잘 정리해 둔 바 있습니다.

https://kim-expain.tistory.com/18

 

엘지 워시타워 실제 구매 후기

LG트롬 엘지 워시타워 실제 구매 4년전, 오랜 원룸 생활을 마치고 전세를 구해 아파트로 들어왔다. 아파트에 살게 되면 가전부터 가구까지 온갖 것들을 구입해야 하는데, 다 내돈 나가는 일인데

kim-expain.tistory.com

https://kim-expain.tistory.com/21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엘지 워시타워)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란? 국민이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정부가 자금을 보조해주는 사업이다. 구매비용의 10%를 최대 30만원 한도까지 환급해준다. 여기서 30만원

kim-expain.tistory.com

 

(8) 색상: AP

AP면 자율 선택, 그 외 다양한 색상 코드입니다. 색상에 관한 부분은 워낙 다양하고 새로 나오는 것도 많으니 삼성 홈페이지에서 직접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려하고 있는 것들

우선 RF85A92 로 시작하는 제품을 보고 있습니다. 4도어 제품이면서 21년형인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고장과 청소 등이 염려되어 베버리지 센터 기능이 없는 제품을 원하고 있습니다. 정수기가 고장나면 정수기를 교체하면 되지만, 냉장고의 베버리지 센터가 고장나면 교체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참고로 쇼케이스가 1개이면서 (즉, 92가 들어가면서) 베버리지 센터가 있는 제품은 아래처럼 쇼케이스에 베버리지 센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베버리지 센터가 차지하는 공간 때문에 쇼케이스가 일반 제품에 비해 좁다는 말입니다. 저는 만약 베버리지 센터를 하게 된다면 쇼케이스가 2개인 제품 (즉, 93이 들어가는 제품) 을 고를 것 같습니다.

 

중요한 기준은 아니지만, 기왕이면 이러한 제품들 중에 이온살균 청정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냉장고를 오래 쓰다 보면 그 안에서 퀘퀘한 냄새가 나는 경험을 종종 해왔기 때문입니다. 냄새의 근원은 세균이므로 살균 기능이 있는 제품을 쓰면 오래 동안 사용해도 이러한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본 결과 아마도 RF85A92M1AP 제품이 비스포크 제품 중에서 제가 찾고 있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LG의 오브제 컬렉션과의 비교도 해보아야겠지만요.

 

다음 시간에는 LG 오브제 컬렉션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입니다.

댓글